RESEARCH

Degraducer® Technology

지금까지의 저분자화합물은 질병 관련 단백질의 기능을 저해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나, 새로운 개념으로 질병 관련 단백질 자체를 제거하는 선택적 단백질 분해 방법이 부상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이는 기존에는 접근할 수 없었던(undruggable) 질병 타겟의 제거 뿐만 아니라 기 개발된 약물의 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.

세포 내 단백질 분해는 라이소좀과 프로테아좀에 의한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는데, 세포 단백질의 대부분은 유비퀴틴에 의해 표지된 후 프로테아좀에 의해 세포질과 핵에서 분해되며, 이러한 정화 과정을 ubiquitin-proteasome system (UPS)이라고 합니다.

Degraducer® 기술은 세포내 정화 과정인 UPS 시스템을 활용한 기술로서, 표적 단백질과 결합하는 “리간드”, E3 ubiquitin ligase와 결합하는 “바인더”를 링커로 연결한 이중기능 유기저분자 (bifunctional small molecule)입니다. 즉, 단백질 분해 체계를 시작할 수 있는 E3 ligase 가까운 곳에 분해 대상으로 삼은 질병 관련 표적 단백질을 결합해 둠으로써, 표적 단백질을 손쉽게 분해하고 이를 통해 원하는 치료 효능을 기대하는 강력한 저해제 기술입니다.